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현대 아이오닉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320x100


현대 자동차가 첫 하이브리드 전용 모델 아이오닉(IONIQ)을 출시했습니다. 

스펙이나 이런 얘기들은 인터넷에 넘치고 넘치다 보니 거두절미하고 하고픈 말에 바로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이언(scion)브랜드라고 해도 믿을만한 퀄리티의 앞모습..

아이오닉의 저격상대는 당연히 도요타 프리우스(PRIUS)인데요. 

현대차측에서 하는 말들을 보자면...

"아이오닉, 프리우스보다 좋다"


실제 시승기들을 보면 연비는 특히 실제연비같은경우 대부분의 리뷰어들이 프리우스의 손을 가볍게 들어주고 있습니다.

그럼 현대는 아이오닉의 어떤 면들이 프리우스보다 좋다고 말하는걸까요?

첫번째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편적으로 아이오닉이 더 좋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네요.

물론 디자인이란 것은 주관적인 판단이 많이 들어가는 영역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프리우스 특히 4세대 프리우스의 디자인은 도요타의 패밀리룩을 잘 표현하고 있다지만 너무나도 파격적이다 못해 예쁘다곤 못하겠네요...


두번째는 주행성능인데요.

현대측에서는 보통 친환경차들이 좋아하는 CVT대신 DCT를 채택하여 연비효율과 운전재미를 잡았다는데요. 

일부부품들을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고 멀티링크 서스펜션 채택으로 토션빔 서스팬션인(4세대는 멀티링크랍니다!!) 프리우스에 비해 탄탄한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합니다.

단순히 연비만 쫓는 차가 아니라 운전의 재미를 더한 차를 만들었다!

네, 하이브리드에 운전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처음들어보는 개념인것 같지만 사실 몇년전 이런 차가 나왔었죠.



CR-Z라고 말이죠... 

혼다에서 나왔던 모델인데 무려 3도어 해치백 스타일로 스포츠성을 표방 했었습니다.

아이오닉이 스포츠모드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하이브리드카라고 말들 하시지만 사실 CR-Z도 스포츠모드가 존재했었죠.

후륜 토션빔은 비밀

우리나라에도 공식수입 되었었는데요. 무조건 CVT모델로만... 무려 뒷좌석도 없이   

길거리에서 대부분 구경도 못하신 거 보면 아시겠지만 대차게 말아먹고 단종시켰었죠.

현재 일본 내수시장 외엔 다 철수 시켰다고 하네요.

CR-Z 이 차가 추구한 하이브리드 스포츠카.

스포차카치곤 연비도 그럭저럭 잘 나오고 주행성능도 하이브리드치곤 꽤 재밌었습니다만, 

반대로 얘기하면 하이브리드카라 기대하기엔 너무 낮은 연비, 스포츠카라 하기엔 너무 낮은 주행 성능을 가져서 

프리우스의 경쟁상대는 고사하고 자기만의 영역을 확보하는데에도 실패하였습니다.


아이오닉 또한 스포츠모드를 넣어서 주행재미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현대측에서 말한 경쟁모델들과의 차이점이 진짜 효과를 발휘해서 자기만의 영역을 확보해서 

하이브리드 핫해치가 될것인지.

아니면 

또 하나의 CR-Z가 되어서 프리우스의 독주를 만들어 줄것인지 기대되네요.

사실 한국에선 가격으로 이미 프리우스 뺨을 후려쳤습니다.

320x100